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하고 싶어요(FAQ)

 

<별도 가입 없이 지상파TV만 시청하고 싶습니다.>

지상파TV 방송을 양호하게 시청하기 위해서는 지상파TV 방송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 수신설비(안테나 등)와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그 지역에 적합한 TV방송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VHF용 또는 UHF용)를 실내 또는 실외(옥상 등)에 설치하고 안테나선을 직접 TV수상기의 뒷편 단자에 접속시키면 양호한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안테나선을 먼저 VCR에 접속시킨 후 TV에 연결하면 VCR의 성능에 따라 수신상태가 불량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직접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테나선은 유선방송시설이나 전기공급용 전선이 인접해 있으면 전파간섭을 받을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상태로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V방송 수신채널 및 안테나 설치 방법에 대해서 KBS수신료콜센터(1588-1801)나 관할 KBS사업지사(수신서비스팀)에 문의하시면 보다 상세한 설명과 기술적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공시청시설에 대한 기술점검 및 지원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TV시청은 어떤 방식으로 합니까?>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은 주로 안테나를 한군데만 설치해서 각 세대로 분배해주는 공시청시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UHF가 양호하게 수신된다면 이러한 시설을 이용해서 UHF전파를 수신한 후 이것을 VHF로 전환해서 각 세대에 공급해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각 세대에서는 안테나선(동축케이블)을 이용해 벽에 설치된 안테나선 단자와 TV수상기를 연결만 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화질이 안좋거나 수신이 안된다면 그 공동주택의 공시청시설을 관리하고 있는 관리사무소에 문의하시고, 그래도 안되면 KBS수신료콜센터(1588-1801)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과 일반주택은 TV시청방법이 다릅니까?>

공동주택과 일반주택 모두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과 건물 내부로 안테나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은 같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공동주택은 전파 수신이 양호한 지점에 안테나를 설치하고 많은 세대가 시청할 수 있도록 신호를 가공, 증폭해서 분배해주는 공시청시설이 있어서, 세대별로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공시청시설에 이상이 생기면 많은 세대가 TV를 시청하지 못하는 불편도 따릅니다.

 

<2층으로 이사를 왔는데 옥상에 있는 안테나 선이 1층으로만 연결이 돼 있습니다.TV를 보려면 별도로 안테나 선을 사다가 연결해야 하는건가요?>

대규모 공동주택은 의무적으로 공시청시설을 설치하도록 법률로 정하고 있고, 소규모 개인주택 등도 이에 준하여 공시청시설을 설치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주택들은 기본적으로 TV수신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옥상에 안테나(공동안테나 포함)를 설치하고 안테나선도 대부분 윗층에서 아래층으로 연결하고 있어 2층에도 당연히 TV단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건물 신축 시 시설이 미비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KBS수신료콜센터(1588-1801)에 연락주시면 수신서비스팀에서 현장을 방문해 조사를 해 보고 TV를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목록보기

goo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