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조선중앙텔레비전> 뉴스인 ‘보도’의 특이한 점 가운데 하나는 한 번 방송한 뉴스의 내용을 그 당일과 다음날 뉴스에서 반복하여 방송한다는 점이다. 특히 마감뉴스에 해당하는 10시 보도인 ‘오늘의 보도 중에서’는 그 뉴스의 제목이 말해 주듯이 그날의 저녁종합뉴스인 8시 ‘보도’ 내용을 발췌하여 방송하고 있다. 또한 5시 뉴스의 경우 국내뉴스의 대부분이 그 전날 8시 ‘보도’의 국내 뉴스 가운데 일부를 발췌하여 보도하고 있다. 결국 북한 <조선중앙텔레비전>의 뉴스 가운데 그날의 뉴스를 새롭게 전하는 경우는 저녁종합뉴스인 8시 ‘보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북한의 방송 뉴스가 어떠한 내용을 반복하여 보도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계속해서 반복되는 뉴스는 그것이 반복되어 보도될 만큼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며 강조되는 뉴스라고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북한의 보도 가운데 반복되는 뉴스 항목들을 체크함으로써 북한사회에서 무엇이 중요한 문제이고 북한 정권이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를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분석에서는 각 시간대별로 반복되고 있는 뉴스는 어떠한 주제의 뉴스이며, 그 뉴스들이 보도하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반복된 보도를 5시 ‘보도’와 8시 ‘보도’에서 반복 방송된 경우, 5시 ‘보도’와 8시 ‘보도’ 및 10시 ‘보도’에 모두 반복된 경우, 5시 ‘보도’에 전날 뉴스가 반복된 경우, 8시 ‘보도’의 내용이 10시 ‘보도’에 반복된 경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단 여기서 전날 뉴스가 반복된 경우는 분석 대상일이 연속적인 경우에만 체크될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분석된 전체 기사 수에 비해 체크된 사례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연구과정 상의 문제가 있다. 그러나 반복되는 기사의 종류가 대체로 비슷한 유형이기 때문에 그 비율 상으로 검토할 때 커다란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이번 분석 대상 중에 나타난 북한 뉴스 기사의 반복 여부이다.






[표] <조선중앙텔레비전>
먼저 5시에 보도되었던 내용이 8시 보도에만 다시 반복된 경우는 1건으로 극히 드문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5시와 8시 및 10시 보도에 모두 반복된 경우는 15건으로 이는 모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정과 관련된 뉴스이다. (※ 이 글은 2000년 5월∼2001년 2월까지 매월의 뉴스 중 일주일분(주말을 제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