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아파트 입주 관경

평양의 아파트


 


평양에는 근래에 광복거리와 통일거리에 대규모 아파트를 지어 크게 자랑하고 있다.


광복거리아파트의 외부는 강한 수평요소를 기본으로 입체적인 변화에 의한 수직요소를 적용하였다. 면이 크고 반복되는 건물에서는 발코니로 변화를 주었다. 아파트의 평면계획과 가구배치는 노동자, 기술자, 과학자, 작가, 예술인, 체육인 등 직업적인 특성을 고려하였다. 가구당 면적을 보면 방이 2개인 가구는 95㎡(약28평), 방이 3개인 가구는 108㎡(약33평)이다.


광복거리 ‘Y’자형 아파트는 30층 규모로 한층에 15세대여서 한 동은 450세대가 된다. ‘Y’자 모양 끝부분에 하나의 홀을 중심으로 4세대가 원형으로 배치되고, 중심부에 또 하나의 홀을 중심으로 3개의 주거단위가 배치되어 있다. 평면은 홀을 중심으로 각 실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한쪽이 외기에 면해 있고 2개의 큰방과 2개의 작은 방, 부엌, 욕실 겸 화장실로 구성되어 있다. 큰방에는 또 하나의 작은 화장실이 달려 있다.


광복거리 곡선형 아파트는 여러 세대를 ‘S’자 모양으로 만들거나 ’C’자모양의 거대한 아파트로 만든 것이다. 거대한 판상형을 둥글게 곡선으로 만든 것이다. 6각형 아파트는 하나의 동에 4세대를 묶어 고층으로 올린 것이다. 이 아파트 평면은 각 홀에 하나의 계단실과 2개의 엘리베이터를 두고 양쪽으로 출입문을 두었다. 각 세대에는 2개의 방과 부엌, 욕실, 화장실로 계획되었다. 특히 이 아파트는 화장실을 욕실과 분리하고 6각형의 사선으로 인해 베란다가 모두 삼각형인 것이 특징이다. 바람개비형 아파트는 풍차의 날개 같은 바람개비가 3방향으로 뻗으면서 ‘Y’자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이 아파트는 중심 홀부분에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두고, 가운데에 긴 복도를 둔 중복도형식이다.


통일거리 2-1호동 아파트는 18층 병풍식으로 만들었다. 6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면은 2가지 유형이다. 하나의 홀을 중심으로 4세대가 연결된다. 평면은 2~3개의 방과 부엌, 화장실로 계획되었다. 통일거리 4-1호동 아파트의 전체적인 외형은 고층부에서 바닥이 점차 줄어드는 계단모양이다. 평면은 홀형과 복도형을 절충한 것인데 하나의 홀을 중심으로 6가구가 배치된다. 이 때문에 홀이 폭 넓은 복도처럼 되었다. 세대별 평면은 전실(현관), 크고 작은 2개의 방, 부엌 그리고 위생실로 구성되었다. 최소면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거실이 없어졌다. 6-4호동 아파트는 통일거리에서 가장 규모가 큰 아파트이다. 12개의 동을 연결시켜 전체 길이가 320m나 된다. 전체 길이 중 반은 12층으로 하고 나머지는 반은 14층~20층으로 다양한 층수가 되도록 했다. 이 아파트의 평면은 홀형인데 하나의 홀에 4가구를 두는 평면과 3가구를 두는 평면으로 구분된다. 각 단위 평면은 2~3개의 방과 부엌, 위생실로 계획되었다.











평양의 아파트










광복거리 아파트 거실










광복거리 아파트 부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