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는 취업에 필요한 서류이다. 이력서는 고용주가 취업지원자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입사서류이다. 이력서에는 본인의 인적사항, 학력, 경력, 자격사항 등을 나타낸다. 이력서는 고용주(사장)의 입장에서 인력을 고용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써야만 한다.



- 이력서의 종류
이력서의 종류에는 인사서식 제1호(문구점에서 판매)와 자유형식의 이력서가 있다. 자유형식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사항을 자유롭게 편집하여 제출할 수 있어 개성을 살릴 수 있으며 필요한 양만큼 다양하게 편집하여 활용하기 쉬우나 고용주가 읽어보기에 편하게 편집을 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사서식을 사용하는 경우는 자신이 직접 펜을 사용하여 필요사항을 적어야 하며 깨끗하고 정확하게 써야 한다. 연필이나 붉은 색 팬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이력서의 구성요소

① 성명 및 생년월일: 성명은 한글과 한자(필요에 따라서는 영문도 포함)로, 생년월일은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을 적는다.



② 연락처와 응시부문: 연락처에는 직접 가능한 연락처 및 핸드폰 번호를 적고 응시부분을 회사가 제시한 위치에 적는다.



③ 현주소: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쓴다.



④ 호적관계: 호주(호주는 한 가정의 계통을 승계 받은 자를 말하며 여자도 호주가 될 수
있다)의 이름을 적고 호주의 입장에서 본인의 관계를 적는다.



⑤ 학력과 경력: 초등학교(인민학교)에서 자신이 최종적으로 다닌 학교의 입학 년도와 졸업 년도를 연대순으로 적으며 군 경력은 학력에 포함시킨다.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에서의 주요 경력도 적고 입국 연도도 필요할 경우 적는다.



⑦ 특기 및 상벌사항: 자신의 장점을 보여 줄 수 있는 특기나 교내외 행사 및 대외 수상경력, 언어연수 등의 사항을 적는다. 자신에게 불리한 벌 사항은 적지 않는 것이 좋다.



⑧ 신체사항 및 병역사항: 병역사항은 복무기간, 군별, 계급 등을 적는다.



⑨ 사진의 부착 및 서명: 3개월 이내에 촬영한 단정하고 밝은 인상을 주는 사진을 붙인다. 즉석 사진이나 스냅 사진을 잘라 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종적으로 ‘위와 같이 틀림이 없음’이라 적고 작성 년, 월, 일을 기입 후 본인 서명을 자필 서명한 후 날인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