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지 선정의 중요성

도소매업의 기본적인 특성은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여 상품을 팔아야 하므로 입지 선정이 사업성공의 70∼80%를 점한다고 할 수 있다.



점포의 입지는 상권 내에 소비대상 인구가 많고 장래에도 인구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며 소득수준 및 소비성향이 높고 구매력이 왕성한 연령층의 거주자, 즉 계획 업종 및 업체에 적합한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는 곳을 선택하여야 한다.



- 입지 선정시 고려할 사항

① 후보지의 환경에 대한 조사: 해당 상권의 인구수, 인구구성, 세대수, 소비수준, 목표 소비자의 수 등



② 점포 후보지의 장래성에 대한 조사: 시가지의 형성 상황, 주변 도시의 인구증가 속도, 신도시 계획 및 도시개발 계획의 유무, 도로의 신설, 경쟁업체의 출점 계획



③ 자신의 능력과의 적합성: 점포보증금, 점포임대기간 연장가능성, 임대료 인상률, 창업자의 거주지와 통근거리 등.



④ 점포 규모의 적합성: 기존 점포와의 경쟁관계 파악, 소비시장에 맞는 적절한 규모의 점포



- 점포 입지 결정단계에서 확인할 사항

① 점포의 상태: 전력, 용수, 배수시설, 누수나 침수, 환기, 쓰레기 처리 등



② 소유주의 의도파악: 점포소유주가 권리금 상쇄를 위한 일시적 임대인지 인근에 대형 점호를 신축하기 위한 확장이전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점포 계약시의 조건 및 하자 확인

① 해당 건물에 대한 법적 주인과 계약 체결자와의 관계, 근저당 설정 상황, 가등기 및 가압류 여부 확인.



② 도시계획에 따른 용도를 확인하여 도식계획상 철거 대상인지 아닌지를 확인.



③ 계약 조건은 계약서상에 반드시 명시: 임차보증금의 조건, 월세액, 각종 공과금 납부 유무, 인수할 물품과 비품 목록, 계약기간, 명도일, 계약기간 만료 후 재연장 조건, 하자 보수 등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