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언론의 이념이나 제도는 마르크스(Karl Marx)와 엥겔스(Friedrich Engels)에 의해 창안된 프롤레타리아 독재 이론으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특히 레닌(Nikolai Lenin)은 대중에게 당의 정책을 설명하고 대중을 설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선전 선동을 중요시하였는데, 공산주의체제는 언론을 선전 선동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따라서 공산주의체제는 뉴스를 일종의 ‘사회적 과정’으로 규정하고 공산당의 기본방향이나 정책, 노선과의 관계에 따라 뉴스의 가치가 결정된다. 이러한 이유로 자유주의 언론이 중요시하는 시의성과 근접성, 인간적 흥미성 등은 뉴스 가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지 못한다.
공산주의 언론에서는 객관성과 공정성 개념은 성립하지 않으며, 오직 공산당의 정책과 노선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공산주의 언론은 모든 사건을 공산당의 관점에서 보도, 해설, 편집한다.
<필자 : 이주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