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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획 2030 (1TV, 1월 14일) 교육 3부작 4차 산업혁명 대학에서 길을 찾다 – 2부 36.5도의 과학, 삶의 질을 높이다

  • 보도자료
  • 조회: 539
  • 작성일:2018.01.12

KBS 미래기획 2030

교육 3부작 – 4차 산업혁명 대학에서 길을 찾다

 

2부: 36.5도의 과학, 삶의 질을 높이다

■ 방송 : 1월 14일 (일) 밤 11시 10분, KBS 1TV

    

4차 산업 혁명 시대, 변화에 발맞춰 대학 교육 현장에도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 일방적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한 가지 능력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두루 갖춘 융합 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 교육은 지금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컴퓨터, 의료, 자동차, 농업, 항공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 인재가 양성되고 있는 국내외 대학 교육 현장을 찾아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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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항공 산업을 이끌어간다, 경운대학교

경운대학교는 4차 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무인 항공 분야의 인재 양성에 주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항공 교육에 필요한 대규모 풍동 시설을 갖추는 과정이 진행 중인 현장으로 따라가 보자.  리나라 최대 무인 헬기 산업체를 찾아간 경운대학교 학생들, 무인 헬기의 설계 단계부터 제작, 수리 과정을 탐방하고 직접 눈앞에서 농업용 방제 헬기의 생생한 비행 현장을 경험한다. 이 모든 것은 산업체와 대학 간의 인재 양성 협업 노력에 의해 가능했던 일이다.

    

학생들은 미래 항공 분야를 이끌어가겠다는 꿈을 가지고 학교로 돌아가 직접 무인기 연구에 몰두한다. 학생들이 준비하고 있는 것은 바로 무인기 군집 비행. 학생들의 힘으로 성공하기까지 쉽지만은 않은 과정들. 과연 학생들은 성공적으로 무인기 군집 비행을 완료할 수 있을지 산학협력박람회 현장을 쫓아가 보았다.

    

■ 정부와 기업의 지원으로 성장하는 온타리오 공대

드론의 도시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온타리오 대학교. 전 세계 최대의 풍동 시설을 갖추고 있는 온타리오 대학교는 어떠한 목적으로 이러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지, 이 시설을 통한 교육 효과는 무엇인지 물어보고 직접 풍동 시설을 체험해 보았다. 또한 대학 교육을 위해 기업에서 더 나아가 국가적 차원에서 어떠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지, 4차 산업 시대 대학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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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순천향대학교

수업이 끝난 학생들이 기숙사가 아닌 어디론가 향하고 있다. 그 곳은 이름 그대로 ‘자유 창작실’. 자신이 원하는 것 무엇이든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학생들은 이 곳에 구비된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만들어쓴다. 이 공간은 어떤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이 공간이 학생들에게 불러오는 효과는 무엇일지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만나보았다.

    

이처럼 순천향대학교는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혁신적인 창업 아이템을 구상해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실제 기발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학생을 찾아가 창업 과정에서의 학교의 역할과 지원에 대해 들어본다. 또한 실제 어머니의 투병 경험을 통해 나아가 인간과 사회에 도움이 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현해내고, 창업 아이템으로 발전하게 된 한 학생의 감동적인 창업 이야기를 들어본다.

 

■ 사람의 가치와 행복에 기여하는 공학, MIT D-랩

1년에 100시간의 노동력을 절약해 줄 기계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학생들의 손을 통해 만들어진다. 또한 학생들이 개발한 정수 처리 기술은 현재까지도 가나 북부의 1만 5천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해 주고 있다.

MIT의 D랩에서는 아프리카의 물을 정화시키거나, 불필요한 노동력을 줄이고, 환경과 연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진정한 배움의 가치를 깨닫고 사람을 향한 기술 연구에 사명감을 갖는다.

사람의 행복에 기여하는 기술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MIT D랩의 현장을 따라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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